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성공방식

직장신입이 동료들보다 먼저 성장하는 업무정리스킬 '만다라트'


바로 지난번 이야기에서, 취준생이 면접에서 무조건 이길 수 밖에 없는 필살기 한가지를 소개하였다.

'넌 틀렸어 내 약점은 실은 엄청난 강점이야!!'  라는 무기였다.


직장인의 성공방정식을 위한 오늘의 주제!!


아무것도 모르는 평범한 신입이, 주변 동료들보다 빠르게 성장하는 업무정리스킬 한가지 



단연컨대, 직장신입에게는 가장 성공적인 비밀 스킬이다. 그것은 바로 '만다라트'



원래 이 기술은 오타니라는 일본 야구선수가, 성공정인 목표설정을 위해 만들었다고 한다. 

그리는 방법은 단순하다.


1. 3x3 총 9개의 사각형을 그려놓는다. 

2. 중앙에 핵심목표를 설정하고, 거기에 필요한 8가지 요소를 주변에 적어본다.

3. 다시 8가지 각각를 핵심목표로 설정하여 거기에 필요한 8가지 목표를 주변에 적는다.

4. 그리고 매번 연결되는 내용들을 실천한다


이런식으로 실천을 하면, 나에게 필요한 내용들을 정말 효율적으로 정리하고 행동할수있게 된다.



뭔말이냐고? 백문이 불여일견이니, 나의 '휴일정리' 만다라트를 보라


아 근데..  먼저 본인은 휴일이 오면 뭘 할지 한번 생각해보길 바란다..

아마, 엇! 엇!! 엇!! 하면서 어렵게 어렵게 생각할 것이다.


그럼 아래 만다라트를 보자


아침

서촌산책 

독서

1챕터 

 다음주

업무정리

방청소 

 휴일 정리

블로그

주제정리 

 데이트

장소찾기

기획공부 

 재테크

정리

  



어떤느낌이 오는가?  

이것은 내가 요새 주말 아침에 슬쩍 보고 하나씩 꼭꼭 실천하는 휴일정리 만다라트이다.

이제는 몸으로 체득되어 있지만, 여전히 '슥'보고 빠짐없이 하고 있다.


그냥 보면 일종의 To_Do_List 인데 내가 해보기엔 위 형태가 더 효과가 있다. 



그럼 본격적으로 내가 처음 맡은 업무정리스킬을 어떻게 정리했는지 만다라트 1가지를 올려보았다.


데이터뱅커 업무정리




대게 처음 직장 신입들이 가장 오래걸리고 어려워하는 것이  '업무적응'  이다.

왜 이렇게 처음에 할일이 많은 걸까?  나는 왜 상사들이 물어보는 질문은 늘 헤메는 걸까??


이유는 간단하다. 다른 고참들은 오랜시간동안 축적된 지식과경험으로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머리속 중요도 순서' 를 쉽게 쉽게 신입인 당신에게 물어봐서 그러하다.


결국, 내가 그 모든 업무들의 중요도 지도를 빨리 습득해야 편해진다는 것인데, 

이 것을 하나하나 메모하면서 나열식으로 하는 것은 일기장이지,, 효율적인 체득은 아니다.


그런데 만다라트를 그려, 매일 1분만 점검하면 정말 빠르게 업무적응이 된다.


가령 내가 맡은 역할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상품개발이다.  빅데이터분석은 말로만 들었지,, 실제로는 처음 하는 일이다 보니 초기에 무진장 헤맸다.  은행이 해주는 질높은 교육도 싹 다 듣고, 옆의 데이터 천재차장(!) 님에게 다이렉트로 배워가며 성장은 했지만 빠르게 업무파악이 안됬다.

일단, 은행의 커버범위와 데이터, 그리고 알아야하는 기술과 지식이 너무 광범위하다보니, 초짜인 내가 어디서? 뭘? 왜? 분석하는지를 정확히 알수가 없는게 문제였다. 


그래서 이 모든걸 깔끔하게 정리하기 위해서 '오타니의 만다르트' 정리 기술을 사용했다. 

일단 하고나서, 매일 복잡한 수치와, 우선순위를 점검해보니, 얼마 안가서 몸으로 체득되는 게 확실히 느껴졌다.


이 업무정리 스킬의 최고 장점은 


1. 내가 어떤 금융 빅데이터 분석을 시작하던지 ,이 안의 생각 체계안에서 빠르게 점검할 수 있다.

2. 주변 사람들이 물어보는 질문은 일단 이 안에서 다 걸린다.  데이터 적으로 굉장히 중요한 질문정리 순서도 이다.

3. 새로운 생각을 해도, 뭘? 왜? 분석하는지 졸라 빨리 정리되서 말할수 있다.


더불어 창조적 아이디어 기획,  나의 30일간의 챌린지 기획에도 상당히 도움이 된다. 여러 분야의 응용이 가능하지만, 내가 써본 바론 업무정리, 주말정리, 목표정리등 빠르게 정리해서 몸으로 습득하는데에 Big 도움이 되는  기적의 팁이다!!




이 글을 보는 분이 신입이든,  취준생이든, 업무정리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 추천드린다. 일단 한번 저처럼 써보시라. 그리고 프린트해서 매일 한번 정도 짚고 넘어가면, 무서운 속도로 업무효율이 증가하는걸 느끼게 될것이다!